200609 동영상 컨퍼런스 2006 참가 후기
동영상 컨퍼런스 2006 - Session Summary
동영상 컨퍼런스 2006 "동영상 수익창출 블루오션을 선점하라!"
- 일시: 9월14일(목)~15일(금) 10:00~17:00
- 장소: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실
■ Session Summary
1. 동영상 UCC는 이제 메가 트렌드 - 판도라TV 김경익 대표
- 사례로 본 동영상 UCC의 파급효과와 사회적 의미
- 동영상 활용 광고 사업 현황 및 비즈니스 모델 전망
- 동영상 유통 확산을 위한 '퓨전 서비스' 전략
- 동영상 창작자 수익 공유 방안과 윈-윈 전략
Summary:
UCC는 아직 시장에서 그 퀄리티에 대한 논란이 많지만 동영상 형태는 물론, 단순한 텍스트 형태까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상태. 그만큼 유저층도 매우 다양한 모습.
온라인게임에서 고수가 있고 하수가 있듯이 UCC에도 고수가 있고 하수가 존재.
이제 인터넷 유저들은 수평적 구조가 아니 수직적 구조로 이해해야 될 것.
UCC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저의 참여를 늘려야 함.
판도라TV가 선택한 방법은 유저에게 자료를 무한대로 올리게 할 수 있도록 한 것.
10기가만 무료로 주고 11기가부터 유료로 전환하는 식의 사업은 유저를 가지고 장난하는 것과 다름 없는 것.
또한 무한대로 올려진 정보를 무한대로 볼 수 없다면 이것은 미디어가 아닐 것.
물론 미디어 서버에 무한대로 접속자를 수용하는 데는 무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판도라TV는 이를 추구.
무한대의 공간이 유저의 참여공간을 마련한 것이라면 수익보장은 동기를 부여하는 것.
유저들은 변했기 때문에 UCC는 단순히 흥밋거리로 넘겨볼 컨텐츠의 수준을 넘어섰음.
판도라TV의 목표는 "미디어의 이베이가 되자"임.
유저들이 컨텐츠를 올리고 이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홍보를 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기 위해 고민중인 상태.
Q: 동영상 UCC는 일반인들이 만들기가 어려운데?
A: 대중성의 문제라 생각.
솔직히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이제는 유저들에게 편리한 동영상 편집기를 마련할 때가 온 것임을 느낌.
2. 동영상의 진화방향과 포털의 비젼 - 다음 미디어본부 최정훈본부장
- 다음의 동영상 UCC 서비스 차별화 전략과 비젼
- 동영상 검색 플랫폼 발전 전망
- 동영상 제작 '인하우스(in-house)' 추진 정책
- 이미지 기반 커뮤니티 및 미디어 구축 전략
Summary:
동영상 UCC는 이미 레드오션.
판도라TV와 같은 전문 업계에서부터 포털, 신문사와 방송사와 같은 구 미디어까지 동영상 UCC 서비스 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
유저들에게도 동영상 UCC는 더 이상 새로운 개념이 아님.
유저들은 이제 동영상 UCC를 단순히 즐기는 것을 넘어서 나레이션 삽입과 같은 자체 편집을 통해 장난을 치는 경우도 늘고 있음.
유저들은 올리기 쉽고 잘 홍보되고 다른 이들의 컨텐츠를 쉽게 볼 수 있는 공간을 원하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동영상 포털을 어떠한 방향으로 이끌어야 되는지에 따른 고민을 가지고 있음.
무엇보다 수익구조를 만들어야 하지만, 동영상 컨텐츠에 15초 정도의 광고가 나오는 데에도 유저들은 많은 거부감을 가지고 있음.
때문에 UCC는 새로운 광고기법이 도입되어야 함.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될 점은 유저들의 거부감을 최소화 하는 부분.
예고편이나 NG장면 홍보영상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을 것.
3. 휴대폰 활용 동영상 서비스 활성화 전략 - SK 커뮤니케이션즈 컨텐츠사업부 강인태 부장
- 휴대폰 활용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전략
- 휴대폰 활용 동영상 UCC 제작 활성화 및 플랫폼 다변화 전략
- 대기화면 및 커뮤니티 활용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방안
- 휴대폰 활용 동영상 및 M커머스 연동 전략
Summary:
포탈입장에서는 TV의 광고가 매우 매력적인 아이템.
이러한 관점에서 동영상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여전히 ▲광고포맷 ▲노출수준 ▲저작권 등의 문제로 활성화에 무리가 있는 상황.
현재 포탈의 UCC 중심으로 이루어진 동영상 서비스는 성공가능성이 낮음.
상업적으로 생산된 컨텐츠와의 패키지 상품화 같은 대안이 등장하는 상황.
포털이 동영상 UCC 생성, 마케팅 유통의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
최근 무선인프라의 발전은 UCC의 활용을 변화시킬 것.
무선인터넷을 통해 유저들은 UCC 생산과 등록을 즉시 시행.
이는 유/무선 통합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 될 것.
무선단말기를 통해 현장감 있는 컨텐츠의 생성이 쉬워질 것이며, 유선 포털에서는 이 컨텐츠의 가공에 있어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것.
4. 동영상 활용 광고 전략과 수익창출 방안 - DMC미디어 광고기획본부 배기정 본부장
- 동영상 UCC 활용 기업 마케팅 전략
- 클릭재생방식(Click-to-Play) 동영상 광고 추진 전략
- UCC 중개자 비즈니스 모델 분석과 수익창출 방안
- 동영상 UCC 공모 등 프로모션 방안과 해외사례 분석
Summary:
인터넷 동영상 광고는 제작 및 편집, 송출이 용이하며 동영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네티즌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음.
소비자 접점과 입소문 마케팅을 고민하는 마케터라면 한번쯤 고려해 볼 만한 방법.
하지만 인터넷 광고 자체가 유저의 의지 침해성을 가지고 있어 신중히 고려해야 될 부분이 많음.
인터넷 광고시장의 비율을 보면 일반 배너 광고보다는 동영상 광고에 대한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이는 유저들이 인터넷 광고에 대해 무엇인가 하려고 하는 자신의 의지를 방해 받는 의미로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그 거부감이 동영상 광고에서 그나마 적게 나타나고 있음.
특히 갑자기 튀어나오는 동영상 광보보다는 클릭을 통해 이루어지는 광고 혹은 시리즈물로 제작된 광고가 거부감이 적음.
인터넷 동영상 광고는 단순히 TV CF의 재방송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해서는 안 됨.
다양한 액션 스크립트를 적용해 인터랙티브 형태를 구현하는 등 인터넷 환경의 특성을 최대한 이용해야 할 것.
5. 동영상 컨텐츠의 저작권 문제 해결 방안 - 인하대 법학과 이대희 교수
- 동영상 컨텐츠 저작권 관리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포털 및 P2P 통한 동영상 불법 유포 실태와 대응 전략
- 사례별 유권해석과 비즈니스 모델 적용 위한 제언
- DRM, 워터마킹 기법 등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현황
Summary:
UCC의 주체는 크게 제작자, 제공자(포탈 등), 이용자, 저작권자, 실연자 등 5개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UCC의 저작권 문제는 이들 간의 이해관계에서 발생.
최근 UCC에 대해 저작권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것은 90%이상이 타인의 저작물을 바탕으로 제작되고 있기 때문.
우선 타인의 저작물을 그대로 도용하지 않고 수정 및 편집을 통해서 만들어낸 2차적 저작물의 경우 그 권리는 제작자에게 있음.
비록 기존 저작물을 침해하기는 했지만, 제작자에 대한 권리를 인정해 주는 것.
하지만, UCC를 자기 자신만 이용하는 것이 아닌 상대방이 볼 수 있게끔 포탈서버에 등록하는 것은 비영리적인 목적으로 개인적으로 복제를 하는 사적복제가 적용되지 않음.
UCC로 구성된 DB는 포탈(OSP: Online Service Provider)이 권리 소유.
하지만, UCC DB에 대한 권리만 가진다는 것뿐이지 UCC 파일 자체에 대한 권리를 가지지는 못함.
6. 엔터테인먼트형 동영상 UCC 비즈니스 발전 전략 - 프리챌 Q기획팀 이용림 팀장
- 엔터테인먼트 동영상 UCC 활성화 위한 사용자 참여 전략
- 커뮤니티 활용 동영상 인맥 네트워킹 활성화 전략
- 공모전 및 연예기획사 제휴 통한 동영상 UCC 확보 방안
Summary:
지금 인터넷에서 떠돌고 있는 대부분의 UCC가 엔터테인먼트형 UCC.
수익창출형 UCC는 아직 많은 상태는 아님.
하지만 몇몇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UCC의 사례는 그 잠재력이 매우 큼을 시사.
지금 업계에서 UCC에 대해 많은 가능성을 논하고 있지만 현재 보이는 동영상 UCC는 '펌'이 대다수.
UCC가 보편화되기 위해서는 일부 끼있는 사용자들을 스타로 만들면서 UCC를 이슈화시키는 과정이 필요.
이러한 사용자들이 모방과 확산을 통해 점점 많아지게 되면 UCC는 일반화될 것.
이와 같은 스타마케팅을 이용한 동영상 UCC의 확보는 연예기획사, 음반제작사 등과의 제휴를 통해 확보하는 방안도 강구할 수 있음.
하지만, 이는 많은 네티즌들이 이미 파악하고 있는 상황이며 UCC를 이용한 간접광고에 대한 반감도 만만치 않아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음.
한편, 동영상 UCC가 일반화를 넘어 확산단계로 가기 위해서는 싸이월드의 '일촌'과 같은 인맥네트워크의 필요성 대두.
7. 동영상 서비스 위한 기술 이슈 분석과 제언 - 씨디네트웍스 CDN사업부 이형구 부장
- 동영상 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위한 주요 기술 이슈 및 발전방향
- 사용자 인터랙티비티 향상을 위한 최신 동영상 스트리밍 기술
- 고효율의 동영상 서비스 제공 환경 구축을 위한 기술적 고려 사항
- DTV 통합 서비스 등 향후 진화 방향을 고려한 동영상 서비스 구축 방향
- 동영상 관련 기술 표준 동향 및 기타 해외 기술 동향, 주요 솔루션 동향
Summary:
최근 UCC 서비스는 플래시가 대세.
플래시는 프로그램이 상당히 가볍고 UCC와 같은 짧은 동영상을 빠르게 보는 데는 윈도우미디어보다 더 유용하기 때문.
플래시는 현재 전 세계 98%에 달하는 PC에 설치되어 있으며, 가장 유연하고 자유로운 배포 옵션 서비스로 평가 받고 있음.
물론 윈도우미디어도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웹과의 인터랙티브한 연동에서는 플래시가 앞서고 있음.
UCC의 서비스에는 트래픽과 스토리지/시스템이라는 두 가지 이슈가 있음.
UCC는 어떤 컨텐츠가 언제 올라와서 어느 정도의 트래픽을 유발할 지 예상을 할 수 없다는 특징 지님.
스토리지 부분 역시 어느 정도의 컨텐츠가 올라올지 알 수 없음.
더욱이 UCC는 사용자가 올리는 컨텐츠이기 때문에 제공자 차원에서 임의로 파일을 삭제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UCC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갑자기 늘어나는 트래픽과 무차별 적으로 업로드 되는 컨텐츠의 양을 견뎌야 할 것.
8. TV포털에서의 동영상 UCC 활용 전략과 향후 전망 - 하나로미디어 미디어사업실 문충실 차장
- TV포털 컨텐츠 수급 전략 및 동영상 UCC 연계 방안
- TV포털 활성화 위한 동영상 제작 및 서비스 정책
- 동영상 UCC 저작권 및 컨텐츠 심사 정책 전망
Summary:
하나TV는 초고속 인터넷망과 TV를 연결해서 가정 내에 설치된 셋톱박스를 통해 VOD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하나TV는 다운로드 & 플레이 방식으로 ADSL, VDSL과 같은 망과 상관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하나TV가 출시 초기부터 5만 가입자를 유치한 데에는 무엇보다 고객에게 셋톱박스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았기 때문.
현재 하나TV에서 고려하고 있는 UCC 컨텐츠는 기본적으로 웰메이드이면서 저작권의 소재가 명확한 순순 동영상 UCC가 될 것.
또한, TV 디스플레이어의 특성상 양질의 원본 소스를 입수가 가능해야 하며 어느 정도의 화질이 보장되어야 할 것.
하나TV는 현재 RTV 시민방송과의 제휴를 통하여 동영상 UCC 전문가 집단과의 연계 및 육성, 커뮤니티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타 동영상 UCC 포털들과의 컨텐츠 협력 및 전략적 제휴를 추진할 용의가 있음.
9. 동영상, 파레토법칙이냐 롱테일법칙이냐
동영상 서비스 현황 및 진화 방향 탐구 - 성신여대 문화정보학부 심상민 교수
- 사업자별 동영상 서비스 차별화 전략 및 성공요소 분석
- 레디메이드 동영상 서비스 전략과 장단점
- 동영상 UCC 전망과 문제점 분석
- 사용자 니즈 변화와 수익모델 통한 주류-비주류 동영상 컨텐츠 전망과 제언
Summary:
미디어의 다양한 등장으로 컨텐츠 자체가 미디어의 역할을 하게 될 것.
이제까지 미디어에 의존했던 컨텐츠가 그 자체로서 사회적인 파급 효과가 커지고 있음.
현재는 미디어는 2.0이지만 동영상은 아직 1.5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
컨텐츠 비즈니스는 아마추어리즘만으로는 살아남기 어려우며 열기가 급속하게 식을 가능성이 있음.
UCC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메이저는 못되더라도 미니 메이저급은 되어야 함.
우리나라의 컨텐츠는 지나치게 천편일률적인 것이 가장 단점.
사고의 개방을 통해 컨텐츠의 실크로드로 진출하는 것이 시급.
10. 동영상 비즈니스 수익 모델 평가 및 투자 전략 - MVP창투 송은강 이사
- 동영상 비즈니스 기회 및 위험 요소 분석
- 국내외 동영상 비즈니스 투자사례 분석 및 파이낸싱 전략 제언
- 동영상 비즈니스 모델 수익 타당성 전망 및 핵심 평가 요소 예시
Summary:
벤처투자자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동영상 UCC 업체에 현재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현재 동영상서비스의 Value Chain은 '동영상 제작 ->동영상 플랫폼 ->카페 또는 블로그 ->포털'의 연결고리를 통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도달.
현재 동영상 UCC의 수익모델은 현재로서는 광고가 주류.
동영상 컨텐츠 자체의 판매는 아직 일반 UCC 영역에서는 미흡한 상태.
현재 플랫폼 제공업체들 중 개별 동영상 제작자에게까지 본격적인 보상을 하는 활동은 없음.
동영상 UCC가 갈 수록 트래픽은 증가하고 있지만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는 점이 장애로 대두되고 있으며 저작권의 문제, 진입장벽이 약한 점도 투자의 걸림돌로 작용.
현재 동영상 UCC 업체를 바라보는 가장 큰 관심의 초점은 어느 업체가 1등 업체로 대두될 것이냐는 점.
M&A에 의해서 업계의 재구성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
싸이월드의 사례에서 보듯 외부의 역학관계가 향후 동영상 UCC 업계의 구도를 재편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
11. 동영상종합컨텐츠몰 구축 위한 방송사닷컴의 전략 - iMBC 웹운영부 정병진 부장
- 동영상종합컨텐츠몰 추진 전략과 비젼
- 동영상 및 글로벌 컨텐츠 소싱 및 유통 전략
- 디지털방송에서의 동영상과 T커머스 연계 방안
- 지상파에서의 사용자 참여형 UCC 동영상 활용 전략
Summary:
향후 컨텐츠는 양방향성이 미래를 결정할 것이라고 전망.
이제까지 시청자는 방송을 수동적으로 보고 듣는 입장이었지만 현재는 웹과 연결해 시청자나 청취자가 방송을 보고 들으면서 동시에 실시간으로 자신의 의견을 방송에 반영시키는 것이 핵심.
iMBC가 구현하고 있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사례는 miniMBC로 와이브로, PMP, PSP, DMB는 물론 향후 IP-TV의 서비스에 맞춰 이를 TV본체에 투입하는 전략도 구상 중.
롱테일 컨텐츠는 커뮤니티와 이를 기반으로 한 이용자 컨텐츠로 방송과 관련해서는 시청자 의견, 제작진, 연기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꾸준한 문화컨텐츠를 만들어내는 것.
롱테일 컨텐츠 기반이 확립되면 쉽게 이 기반이 사라지지 않으며 이를 이용한 부가사업이 가능.
Q: 현재 수익모델은 무엇이냐?
A: 당장은 수익을 낸다는 차원이 아니라 miniMBC를 보급하고 일반화하는 것이 목적임.
현재 다운로드 된 miniMBC의 80%가 실제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 이용자들이 향후 수익모델의
근간이 될 것.
12. 사용자 참여형 동영상 쇼핑 비즈니스 구현 방안 - 현대홈쇼핑 디지털컨텐츠팀 문재수 팀장
- 동영상 UCC 활용한 쇼핑2.0 구현 전략
- 동영상 쇼핑의 패러다임 변화와 핵심 이슈 전망
- PPL등 광고형 동영상 연계 전략과 제언
Summary:
동영상 UCC가 늘어나고는 있지만 아마추어들이 만든 컨텐츠는 상대적으로 프로들이 의도적으로 제작한 동영상 컨텐츠에 비해 클릭이 저조하게 나타남.
아마추어들이 제작한 UCC를 어떤 방법으로 활용할 것인가의 고민이 필요.
소비자의 UCC를 홈쇼핑에 적극 반영해 양방향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하나의 제품에 대한 동영상을 올리고 이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이를 사용해본 소감 등을 다시 동영상으로 제작해 업로드 함으로써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해 나간다는 것으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끌어낼 뿐 아니라 매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
13. 차세대 뉴스 미디어에서의 동영상 컨텐츠 활용 전략 - 건국대 신문방송학과 황용석 교수
- 인터넷 뉴스 미디어의 동영상 대응 전략과 향후 진화전망
- 뉴스 미디어의 UCC 포트폴리오 구현 전략과 사용자 참여 유도 방안
- 뉴스 미디어에서의 동영상 제작 환경 구축 방안
- 인터넷 미디어와 방송사의 동영상 뉴스 차별화 및 경쟁 전략
Summary: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동영상 UCC가 과연 뉴스 미디어로서는 어떠한 의미가 있는 가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 진행.
현재 방송사 등의 언론사가 시청자들의 제보 동영상을 싣고 있는 등 기존의 프로 기자라는 영역이 파괴되고 있음.
개인이 미디어의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고 개인 미디어의 저작 도구화와 유통 기능의 확산은 기존의 미디어와는 또 다른 가상공간에서의 미디어를 형성하고 있음.
미디어의 편재화(어느 한 쪽에 치우침)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현실이며 프로페셔널 컨텐츠의 시대를 몰아내고 있음.
UCC 동영상의 가속화는 기존의 방송이나 신문의 급격한 쇠퇴를 예고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의 빠른 진화와 함께 이러한 추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
이러한 변화에서 가장 민감한 것은 '신뢰도'이며 비전문적인 동영상 UCC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경우 미치는 사회적인 파장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함.
14. 동영상 UCC 생산 및 소비 형태와 퍼블리즌 분석 - 연세대 심리학과 김지연 교수
- 인기 동영상 UCC 사례 통한 퍼블리즌 특성 분석
- 퍼블리즌 심리분석 통한 동영상UCC 진화방향 예측
- 동영상 UCC 생산-유통-소비 행동양식 분석과 전망
Summary:
사이버 공간에서 대체 네티즌들은 누구이고 무엇을 하느냐에 중점을 두고 강의 진행.
실제로 수많은 논의가 컨텐츠와 수익 등에 대해서는 이루어지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이 활동의 주체가 되는 사람에 대한 논의는 적다는 문제제기에 기인.
동일한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각기 다른 입장에서 그 사이트를 바라보고 활용.
싸이월드를 예로 들면 오프라인 인맥을 유지하기 위한 사용자, 새로운 인맥을 구성하기 위해 이용하는 사용자 그리고 외부와의 교류 자체를 거부하고 시스템 그 자체를 즐기는 사용자 등으로 나눌 수 있음.
퍼블리즌은 오타쿠와 과학영재아와 동일한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
퍼블리즌은 전혀 낯선 개념이 아니며 오래 전부터 존재했던 극소수의 집단이며 한 사회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5-15% 수준이며 시대적 발전이 이루어지더라도 이들의 수를 늘이기는 어려움.
이들을 늘이는 것이 현재의 동영상 UCC 제작자들을 늘이는 것과 다르지 않으며 재생산의 장을 활성화시키고 일반적인 커뮤니티가 아닌 경험과 자료의 공유를 위한 커뮤니티가 구성되어야 함.
15. 개인 방송 개인 방송 및 Blog의 발전방향과 비즈니스 모델 - 나우콤 IBS사업팀 안준수 팀장
- 개인방송 현황 및 인기 BJ(브로캐스팅 자키) 분석
- 커뮤니티 기반 방송과 공동제작형 동영상 UCC 분석
- 유목형 시청자를 위한 대안 미디어로서의 포지셔닝 전망
- 동영상 블로그 활성화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연계 전략
- 개인방송 저작권 침해 위험요소 분석 및 대책
Summary:
라이브 스트리밍은 온디맨드 스트리밍에 비해 적극적 정보 창조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
제작과 시청과 의사교류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이 중요.
현재 개인 방송은 초기의 단순한 중계형 방송에서 준프로급 수준의 방송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들이 개인방송의 리더층으로 자리를 잡고 있음.
개인 방송의 변화는 단순중계형 ->개인참여형 ->능동적 개인 참여형 ->커뮤니티/연합 창조형 ->Proteur Created Content.
Proteur란 프로페셔널과 아마추어의 중간형인 준프로급 사용자층.
개인방송이 성공하려면 '타이밍'이 최고의 관건.
현재의 네티즌들은 과거의 세대들과는 달리 소극적이 아닌 적극적 참여 세대이며, 3T(Trend, Tool, Tech & Infra)가 그들에 대한 소구점의 핵심.
16. 해외 사례 벤치마킹 - 경희대 경영대학 이경전 교수
- 유튜브닷컴등 미디어 포털로 진화하는 비즈니스 모델 분석
- 쟝르별 전문 동영상 포털의 가능성 및 시사점 분석
- 사용자 수익분배형 동영상 사이트 벤치마킹
- 동영상 사이트 광고 등 수익모델 분석
Summary:
실제로 수익을 거두고 있는 인터넷 기업들을 예로 들어 오버추어닷컴의 광고 모델, 레버닷컴의 인센티브 모델, 지불모델, UCC 시장 모델, Social Network 모델, 골드뱅크 모델 설명.
동영상 컨텐츠 수익 모델로 비디오 자체에 광고가 삽입되는 형태, 웹페이지 아래 위에 광고가 삽입되는 형태, 키워드 검색광고 등에 대한 논의.
현재 동영상 UCC의 제작자에 대한 보상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레버닷컴이 실시한 인센티브제가 향후 관심을 끌 수 있는 수익모델로 기대.
현재 웹의 변화는 과거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커뮤니티에서 컨텐츠 그 자체를 소비하기 위한 커뮤니티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UCC 기반 모델에서 사용자는 컨텐츠만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컨텐츠를 생산하는 사용자 자체를 소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
현재 많은 UCC가 있지만 실제로 컨텐츠를 창조하는 사용자는 많지 않으며 여전히 소비자로 머물러 있는 상태.
결국 최종적으로 UCC의 활성화는 사업자가 업로드 되는 UCC에 얼마나 수익성 확신을 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음.